아동복지의 시작은 이러하다. 자녀의 양육은 그 부모가 1차적인 책임을 다하는 것이 우리 사회의 바람직하고 보편적인 모습이었다. 그러나 사회변화에 따라 가정 내에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불가능해지는 경우가 생겨나고 그에 따라 국가나 사회가 책임을 함께해야 한다는 관점이 대두되면서 아동복지의 시작이 되었다. 헌법 제2장 제10조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갖는다. 그리고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갖는다. 이는 헌법에서 기본원칙은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국민의 기본 권리를 국가가 보장해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명시한 것이다. 복지는 국가의 책임을 정책이나 법률로 규정하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한다.
1.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는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사회나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 있는 단체와 기관들이 협력하여야 할 것이다. 아동복지에 필요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을 통해 아동이 전인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복지서비스의 범위도 대리적 서비스뿐만 아니라 보조적 서비스와 지지적 서비스를 망라해서 제공되어야 한다. Kadushin은 아동복지를 두가지 의미로 분석했다.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그 대상이 특별한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보호를 필요호하는 아동에 국한된다.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기관에서 행하는 특수한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좁은 의미의 복지활동에서는 대리적 서비스와 보조적 서비스가 보다 강조된다.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특별한 문제를 가지거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과 그 가족이 대상이 된다. 모든 아동들의 행복과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적 혹은 생물학적 잠재력을 개발시켜주기 위한 각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18세 미만의 아동에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보장해주기 위한 국가와 사회와 전문가에 의해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2. 의의
아동복지의 의의는 개인적 관점과 가족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에서 각각 바라 볼 수 있다. 개인적 관점에서의 아동복지의 1차적 의의는 아동 개개인의 생존을 보장하고 아동의 신체와 인지 및 사회정서발달을 촉진시킨다는 점이다. 다른 동물에 비해 유난히 의존기간이 긴 인간의 경우 양육자의 도움 없이는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다. 생존한다 하더라도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결손을 보이게 된다. 현대사회에서 아동복지는 단순히 아동의 생존을 넘어 권리의 문제를 보다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적절한 양육을 받지 못하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보장해 주기 위해 정부나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공되는 정서적 지원은 물질적 지원 못지 않게 아동복지의 중요한 영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두번째 가족적 관점에서 바라 본 아동복지는 가족의 중요한 기능 가운데 하나인 자녀사회화의 기능이다. 부모는 누구보다도 자녀의 신체와 인지와 사회정서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현대사회에서 자녀양육의 상당 부분이 사회로 이전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부모는 자녀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물임은 변하지 않는다. 최근에는 취업여성의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많은 여성들은 직업과 자녀양육이라는 이중 역할의 무게에 직면하게 되었다. 일과 육아를 병행함에 있어 여성들은 생활의 불균형을 경험하며 양육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과 문제들을 즐겁게 받아들이지 못하며 큰 죄책감마저 경험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나라들에서 영유아보육이나 부모상담 등을 통해 부모나 가족을 지원하는 방법을 아동복지활돌의 중요한 내용으로 바라보고 있다. 셋째 사회적 관점에서의 아동복지는 영유아기에 내재된 문제점들이 사회 문제로 크게 양산되는 것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또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저출산 문제의 주요 원인은 아동복지시설의 부족도 큰 몫을 차지 않다.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보상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던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 빈곤의 안순환을 예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아동복지의 방법이라고 평가받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와 비슷한 드림스타트 사업이 있다.
3. 필요성
전통적인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라 함은 빈곤이나 전쟁 고아와 기아 또는 미아 등을 중심으로 한 물질적 구호가 주 목표였다. 현대사회에서는 물질적 구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의 수는 감소하는 추세이나 또 다른 형태의 복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첫째 여성취업률의 증가를 들 수 있다. 기혼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비율이 크게 증가는 가족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 중요한 요인이라 하겠다.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되고 맞벌이 가족이 증가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육아문제는 최대의 난제가 되었다. 과거 전통사회에서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이 엄격하게 구분디어 아버지는 가족을 부양하는 역할에 충실하고 어머니는 자녀양육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그러나 맞벌이 가정에서는 자녀양육의 역할을 전담하여 수행 할 수 있는 주체가 사라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육아에 대한 가족 내의 역할분담 의식이나 정책적인 지원은 미흡한게 현실이다. 가사노동이나 육아와 관련된 대부분의 책임이 여성에게 일임되어 있고 맞벌이 가정의 여성은 슈퍼우먼의 역할을 하거나 중도에 직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활동이 불가피한 현실에서 출산을 포기하거나 다자녀를 꿈꿀 수없는것다. 이러한 현실이 저출산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이다. 그 고리를 끊어내기 위한 실천의 일환으로 육아문제를 지원하는 복지제도가 필요하다.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많은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어린이집의 확충이나 보육비용과 보육교사의 자질과 처우 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는것이 부모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