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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의 개념, 필요성,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by juchance 2025. 2. 3.

사진 출처 pixabay

1. 아동상담의 개념

아동상담이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성장을 돕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상담자는 아동상담자이고 내담자는 내담한 아동이라 한다. 훈련받은 아동상담 전문가나 내담 아동뿐만 아니라 내담아동의 가족이나 보호자 등 내담아동과 관련된 기관과 연계하여 내담아동의 문제 원인을 규명하고 적절하게 개입함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돕고 생활의 적응을 높이는 일련의 과정이다. 아동상담의 대상은 영유아를 비롯하여 아동으로 상담 장면에서 논의할 수 있는 문제행동이나 특정 증상을 나타내는 대상이다. 아동에 따라 보호자를 포함하기도 한다. 성인과 달리 다양한 발달을 이루어나가는 과정에 있는 아동기의 내담자에 대해 고려해야 하는 변수가 많다. 아동의 성이나 연령 가정환경이 부모를 포함한 가족인지 학교와 친구 등의 환경은 어떠한지 폭넓은 정보를 고려해야 한다. 아동상담은 참여방식에 따라 대면상담과 통신상담으로 나눌 수 있다. 또 상담의 진행 형태에 따라서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및 가족상담으로 구분된다. 아동에게는 놀이나 미술 또는 음악을 통한 상담이 적합하다는 전문가의 의견이다. 아동이 상담기간은 단기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으나 매우 장기적인 상담이 진행되기도 한다. 아동의 문제 특성과 그에 따른 여러 환경적인 변수로 인해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2. 아동상담의 필요성

아동기는 주요한 발달 과업을 성취하는 시기이고 그만큼 빠른 속도로 발달이 진행 중인 과정이다. 한 시기나 단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예방 및 개입에 적절한 시기이기도 하다. 발달 전반에 있어서 한 시기나 영역에 문제가 생기는 겨우에는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해결책을 찾아 나감으로써 긍정적인 방향으로 빠르게 변화할 수 있다. 아동의 성장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가 생기고 그 문제가 누적되는 경우 발달에 중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며 성인이 된 이후에 이를 변화시키려면 더매우 어려워진다. 아동기는 발달면에서 미숙하기 때문에 주변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신체와 정신과 사회적으로 미숙하다. 인간은 생존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잠재력을 발휘시켜 줄 다양한 양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한 영역의 발달 문제가 다른 영역의 발달에 연관이 되는 시기이기때문에 아동의 인지와 정서와 신체 및 사회적인 영역은 상호 보완하면서 전인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상담자는 아동기 발달에 관해 통합적 성격에 기초하여 하나의 문제가 다른 문제들에 관련되고 확장되면서 아동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다. 아동의 회복력은 보호요인과 상호작용하여 달라질 수 있다. 아동은 발달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취약점을 가진다. 


3. 아동상담자의 역할

아동상담자는 기본적으로 아동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해야 한다. 아동의 저항과 신념을 다루고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먼저 상담에 앞서 아동상담자는 편안한 상담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내담아동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환경적인 분위기도 민감하게 준비해야 한다. 이때 상담실은 너무 밝거나 너무 넓지도 좁지도 않아야 한다. 외부 소음으로부터 차단되어 분리되어야 한다. 아동이 활동하는 데 필요한 놀잇감이나 도구를 넉넉하게 구비해야 한다. 상담대상의 아동의 연령이 다양하므로 어린 연령의 아동을 위해서는 발달 시기에 맞는 놀잇감을 준비해야 한다. 환경적 준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상담 모델에 따라 차이가 난다. 아동상담자는 상담에 앞서 아동에게 전념할 준비를 해야 한다. 아동은 어른의 기분에 아주 민감하고 어른의 관심 부족을 재빠르게 알아차린다. 특히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 그 사실을 잘 설명해 오해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문제를 다방면으로 파악하고 최선의 개입 방안을 위해 다양한 검사와 관찰을 통해 진단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폭넓은 배경 지식과 정보를 구해야한다. 원가족과의 관계나 아동의 양육 과정 및 가족과 형제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또 현재 가정 생활과 학교 생활에 대해서도 정보를 파악해 둔다. 내담아동과는 신뢰를 바탕으로 라포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의 목적을 알리고 비밀을 지켜줄 것임을 알려 아동이 상담에 대해 불편하거나 불안해 하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 이는 상담에 대한 아동을 권리를 이해시키는 과정이라고 하겠다. 내담아동의 보호자와의 관계 형성도 고려하여 상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상담과 관련된 의사 결정과 목표 결정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