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발달에 관한 이론들은 청소년들이 그러한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갖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청소년들의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예측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본론에서는 청소년 발달 이론 중 생물학적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과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자.
1. 생물학적 이론
청소년기는 이 시기의 생물학적 특성으로 인해 다른 발달 단계와는 차별되는 성격을 가지게 된다. 이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신체적 변화는 아동이 청소년기로 진입하였음을 알게 하는 가시적이고 명확한 지표로써 주변 사람들은 이러한 신체적 변화를 통해 아동이 청소년이 되었음을 인식하게 되고, 청소년 스스로도 자신이 이제 더 이상 어린이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된다. 자기 상에 대한 변화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보다 어른스러운 행동 등 과거와는 다른 행동을 하도록 만들며 타인들에게도 과거와 다르게 자신을 대해 줄 것을 원하게 한다. 인류의 발달이 원시적이고 야만적인 문화에서 지금의 문명사회로 발달하여 왔듯이 개인의 발달도 원시적인 유아기에서부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로 발달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 Hall은 청소년기가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으로나 정서적 및 사회적으로 변화와 성장이 일어난다고 하였다. 할은 청소년기의 극단적인 정서 변화를 모순적 경향성이라고 부른다. 할은 청소년기의 대표적 정서 경향들로 인하여 역사적으로 급격한 문화명화 변화를 다시 겪게 되는 시기로 혼란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하였다. 청소년기가 급진적이고 변화가 많은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관점은 청소년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부정적인 존재라는 인식을 부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시기가 다른 시기에 비해 어려움이 많을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사랑과 관심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제공한다.
2. 정신분석 이론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중 5단계인 생식기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남근기 이전 단계에서 이미 성격 형성에 중요한 모든 것이 결정되어 진다고 간주하였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대해서는 덜 강조하였다. 반면 프로이드의 딸인 Anna Freud는 이를 보완하여 청소년기의 정신분석적 설명에 주력하였다. 그녀에 따르면 청소년 시기는 기본적으로 내적 갈등과 심적 불평형과 엉뚱한 행동이 지배하는 시기로서 청소년은 한편으로는 우주의 중심을 자신과 동일시 할 정도로 아주 자기중심적인 면을 지니고 있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자기희생과 헌신을 보이는 면이 있다는 것이다. 안나 프로이드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이러한 자기 갈등적이고 모순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은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성적인 성숙에 따른 내면적인 갈등과 심리적인 불평등에 기인된다고 본다. 즉 청소년기의 자기모순적 행동은 본능적인 생리적 변화에 기인되기 때문에 청소년 자신도 통제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고 보았다. 또한 그녀는 발달 단계 상 잠재기에 균형을 이루었다가 사춘기와 더불어 초자아와 원초아 간의 깨진 균형을 회복하려는 것이 청소년기의 주요 문제라고 보았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잠재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무의식적인 공포를 갖게 하여 청년기에 강한 불안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불안과 갈등 혹은 죄의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하거나 이성과의 애정적인 관계를 추구하게 된다.
3.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Erikson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해결해야 할 중요한 발다로가업과 위기가 있는데 이러한 과업과 위기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때 개인은 건강한 발달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에릭슨은 청소년기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로 보았다. 에릭슨의 이론이 프로이드 이론과 구별되는 점은 인간의 발달은 부분적으로는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사회적으로나 문화적 요인과 같이 심리사회적 요소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프로이드가 무의식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는데 반해 에릭슨은 무의식이 의식세계를 전적으로 지배하지는 않는다고 보았다.프로이드가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 형성은 생후 5년 이내에 다 완성된다는 결정론적인 시각을 갖는데 반해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 전 생애를 걸쳐 행해진다고 보았다. 유아기에는 양육자에 대한 일차적인 사랑과 신뢰관계를 형성하거나 불신감을 발달시킨다. 초기 아동기에는 아동의 에너지가 걷고 잡는 행동과 괄약근 통제를 포함한 발달을 한다. 아동은 통제를 학습하지만 잘 이뤄지지 않게 되면 수치심과 의심을 발달시키게 된다. 학령 전기의 아동은 계속해서 더 적극적이고 주도적이 되지만 너무 강력하면 죄책감을 가질 수 있다. 학령기의 아동은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는 요구를 잘 처리하지만 그렇지 않게 되면 열등감과 실패 그리고 무능의 위험을 가질 수 있다. 청소년기의 십대는 직업이나 성역할이나 정치와 종교에서의 정체성을 획득한다. 성인 초기에는 친밀한 관계를 발달시키지 않으면 고립의 감정을 겪게 된다. 성인기의 각 성인은 다음 세대를 만족시키고 지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노년기 최고점에 이른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수용하고 충족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