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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 - 취약계층(빈곤가정, 다문화 가정, 정서행동문제)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안

by juchance 2025. 2. 1.

학교사회복지에 관련한 교실 전경이 담긴 사진
사진 출처 pixabay

 

자라나는 세대를 잘 키우는 것이야말로 우리에게 주어진 최우선의 과제이다.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각 분야의 발전이라는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한 사람 각 개인의 행복한 자기 성장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의 미래인 아동 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학교에 부적응하는 학생들의 비율도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우울한 학생들에게 개별상담을 실시하거나 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본론에서는 취약계층 중 빈곤가정, 다문화 가정, 정서행동문제를 겪는 학생의 특성과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1.빈곤가정 학생 특성과 지원 방안

빈곤가정에서는 아동을 위한 학습공간이 부족하거나 학업에 필요한 물품이나 교육자료 결핍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된다. 또한, 부모의 낮은 교육수준은 자녀양육방식 혹은 자녀교육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아동의 학업성취에 부정적 영향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벌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빈곤가정의 아동은 다른 어떤 대상 집단보다도 학교사회복지사의 관심이 필요하다. 빈곤가정 아동은 중산층 가정에 비해 학교 출석률과 학업성취도가 낮게 나타나며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는 경향이 높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의 담당 사회복지사와 긴밀한 연계를 갖고 적합한 자원을 연결해주도록 협조하고, 학부모들 가운데 자원봉사가정을 물색하여 이들 가정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도 있다. 어떤 위기 상황에서도 학교사회복지사와 의논할 수 있도록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도움받을 수 있음을 확신하도록 돕는다. 또 아동의 심리적으로 상처받지 않도록 격려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

 

2. 다문화 가정학생 특성과 지원 방안

지난 10여년 동안 이주청소년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탈북청소년, 한민족 이주청소년, 국제결혼가정의 자녀, 외국인노동자 가정의 자녀, 중도입국청소년 등이 속한 다문화가정의 학생이 이에 속한다. 이들은 문화적 배경과 가정의 분위기 등이 한국사회와 다름으로 인해 주류문화에서 소외되어 취약위기집단화의 위험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일반 청소년들에 비해 성장과정에서 심각한 자아정체성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그에 따라 학교 및 사회에 적응의 어려움을 격고 있다. 학교현장에서도 이주배경 학생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다양한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런 사회적 문제를 심각하게 여기고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을 학교교육현장에서 붙들어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정서를 고양시키고,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을 높이고, 사회성을 키우며, 더 나아가서 그들이 지닌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내는 힘을 학교를 다니는 동안 함께 길러 주는데 힘써야 하겠다. 

3. 정서행동문제 학생 특성과 지원 방안

학생들의 정서행동의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고위험화 되어가고 있는 현실이다. 취약계층의 청소년은 상대적으로 쉽게 인터넷 중독에 빠지고 있다. 학령기 아동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질환인 ADHD는 생활에 있어 통제가 어렵고 학습부진이나 공격행동·분노행동 등이 잦은 특성이 있다. 또 성인과 마찬가지로 아동과 청소년도 우울의 정서문제를 가진다. 특히 통계에 따르면 청소년기의 우울증이 학교부적응 사유의 높은 비율을 나타낸다. 이는 전문적 개입이 필요하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은 무기력하거나  낮은 자존감과 일상 활동에 대한 무관심 등 학업이나 행동의 문제와 동기 상실 등의 증상을 보인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우울한 학생들에게 개별상담을 실시하거나 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사 개별상담시 인지치료를 통해 학생이 자기 지시적 활동에 관여하고 현실적으로 자기를 평가하며 사회관계를 증진시키고 긍정적 감정과 자기 진술을 증진시키도록 돕는 데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주로 부모들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의뢰된다. 청소년기 우울증 치료를 위해서는 가족의 참여는 필수적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가족이 아동 혹은 청소년을 비난하지 않으며 이들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경우 이를 수정하고 이들 가정에서 수행하는 활동을 가족이 촉진하도록 협력하는 방법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사는 학생에 대한 균형된 시각과 발달적 관점을 통한 학생생애주기에 대해 이해해야한다. 학생의 삶 전반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고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한다.